인권과 인식


"특수교육" 검색결과 : 7개 (1/1페이지) rss

특별한 요구라구요?

Post Image 발달장애인에게는 특별한 요구가 있다구요? 정말 그럴까요? 발달장애인들은 특별한 것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에요.   내용 보기

재활/복지는 네모난 발달장애인을 동그란 구멍에 끼워맞추는 것이 아니다.

Post Image 네모난 패그를 자꾸 동그란 모양의 구멍에 맞춰 그곳을 통과시키려고 애쓰는 것...이것은 아동중심의 창의적인 교육이 아니다. 장애인을 위한 특수교육이나 재활 또는 복지는 더더욱 이래서는 안된다. 궁극적으로 이것은 아이의 장애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지 않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종종 우리는 교육의 목표를 아이의 필요가 아니라 외부에서 주어진 목표에 맞추어 그곳에 도달시키려고 애를 쓰지만, 결국 그것은 아이에게 필요한 것이 아닐 때가 많다. 도...   내용 보기

고슴도치에게 풍선모자 씌워주기

Post Image ​통합을 뜻하는 영어 단어에는 integration 과 inclusion 이 있습니다. 전자는 물리적, 수학적 의미의 통합을 뜻하며, 후자는 질적인 의미의 통합을 의미합니다. 사전적으로 inclusion 은 일정한 제약이나 극단을 배려하여 포함하는 것(including the stated limit or extremes in consideration or account)을 의미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통합교육이라 말할 때 사용하는 통합이...   내용 보기

지능의 의미와 지적장애아 교육의 방향

Post Image 생물학자이자 심리학자이자 철학자인 피아제는 지능을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하는 수단의 예" 라고 정의했습니다. 이러한 관점은 우리가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 IQ로 표현되는 지능에 대한 관점과는 사뭇 다른 것입니다.지능을 어떻게 바라보느냐 하는 문제는 낮은 지능으로 규정되는 지적장애를 바라보는 관점과 직결됩니다. 지적장애인을 진단하고 정의내리는 기준의 첫 번째 요소인 낮은 지능이라고 하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 적응행동이나 실제적 기술이라는 개념들이 도...   내용 보기

[학교교육] 우리의 특수교육은 미흡하다

Post Image 우리나라의 장애아동 교육은 여전히 답답한 모습이다. 특수학급에 재학중인 아이들의 상당수는 특수교육을 받지 않고 완전히 일반학급에 통합되어 교육 받아도 되는 아이들이다. 이들은 장애가 일반 학급으로부터 따로 분리되어 교육을 받아야할만큼 심하지 않다는 이야기다. 이 아이들처럼 장애가 가벼운 아이들은 장애때문이 아니라 또래 친구와 다른 학부모들, 심지어 교육자들의 편견이나 차별 때문에 적응을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들은 따돌림이나 무시를 받지 ...   내용 보기

정보격차가 삶의 격차인 시대의 특수교육

Post Image 미디어 이론의 대가 마샬 맥루한의 정의에 따르면, 미디어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능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도구이다. 이러한 광범위한 정의를 따른다면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도구들이 모두 미디어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안경과 현미경과 망원경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시력이라는 기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미디어이고, 자전거와 지팡이와 휠체어는 다리의 기능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미디어이다.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한계를 보완하거나 확장하기 위한...   내용 보기

당신은 우리 아이에게서 무엇을 보시나요

Post Image 당신은 내 아이에게 염색체가 하나 더 있다는 것을 쉽게 알아볼 수 있을 거에요. 내 아이는 다운증후군이니까요. 내 아이가 공공장소에서 흥분할 때마다 사람들은 고개를 돌려 쳐다보곤 합니다. 내 아이는 자폐증이 있는 아이이거든요. 도와주지는 못해도 알아볼 수는 있겠죠. 당신은 내 아이의 말소리가 이상하고 얼굴표정이 일그러지거나 걷는 모습이 특이하거나 잘 걷지 못하는 것도 쉽게 알아차리실 ...   내용 보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